알고보자

와인

노신사노신사 2021. 11. 22. 17:11

최근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에서는 적포도주가 사람의 노화 방지와 수명 연장에 가능한 화합물을 역사상 처음으로 입증 발표된바 에 의하면 적포도주에서 축출된 4종의 화합물이 사람의 노화 방지와 수명연장에 기여 한다는 사실을 연구 발표 한바 있다.

 


 
1] Resverratrol (레스베라트롤)

 적포도주에서 발견되는 천연 물질이다. 레스베라트롤은 단 세포 물질인 효모의 수명을 연장시킴으로서 포도주를 상용하는 사람에게는 심장 혈관계 질환 환자가 매우 적다는 통계는 레스베라트롤의 섭취가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며 아울러 항염증, 항암활성에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다고 Steward 교수가 발표하였다.

 

 2] Sirtuins (시르트인 )

  시르트인은 손상된 세포를 조속히 회복 시켜 주고 가망 없는 세포는 자살시켜 버리는 효소로서 적포도주를 섭취하면 함유된 시르트인이 작용하여 세포의 노화가 지연되고 수명이 연장된다.

 

 3] Anthocyanin ( 안토시아닌 )

  그리스어로 꽃을 뜻하는 Anthos와 청색을 뜻하는 Kyanos의 합성어로 적색, 청색, 보라색의 꽃이나 열매에 함유된 색소 배당체이다. 안토 시아닌은 활성산소를 막아 항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코레스테롤의 저하와 시력 개선 혈액순환을 촉진시킴으로서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4] Polyphenol ( 포리페놀 )


포도 껍질과 씨에 다량 함유하고 있다
. 포리페놀은 세포의 노화를 늦추고 심장 질환 예방과 염증을 막고 세포의 신호 전달을 조절해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 되였다. 이와 같이 적포도주는 노화를 방지하거나 코레 스테롤을 제거하고 심장병을 예방하며 항산화를 방지해 항암 효과에도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



와인은 포도에 포함되어있는 성분을 대부분 와인에도 포합되어 있기 때문에
, 많은 미네랄(mineral) , 비타민(vitamin), 폴리페놀(polyphenol),이 포함되어 있으며, 체내의 항산화 작용, 혈압 강하작용, 살균 작용, 항암 작용 등 많은 효과가 있다.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등은 일반적으로 인체에 30 ~ 40 % 밖에 흡수되지 않지만 와인에 포함되어있는 이러한 성분은 100 % 인체에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급와인에 우수한 효과
  


숙성 된 고급 와인은 일반 와인에 비해 특히 많은 유효 성분이 배가되어 있다
. 숙성 된 와인은 빈티지 와인(vintage wine) [양질의 포도가 수확된 해를 표시한 최상품 와인]이 해당 와인이다. 빈티지 와인 등 장기저장 와인은 분자의 중합(重合)이 진행되어, 고급 아미노산이 발생된다. 중합된 아미노산은 폴리페놀과 동일하기 때문에 폴리페놀 등에서 더블 효과가 발생한다. 또한 고급 아미노산은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와인 속 폴리페놀은 크게 안토시아닌
(anthocyanin)계 카테킨(catechine) , 크루크 민 계열로 나누어 져 있다. 와인의 장기 저장하면 이러한 몇 가지 폴리페놀이 합해져 더욱 효과가 배가된다. 와인 중의 폴리페놀은 DNA를 보호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최근 발견 되었다 와인 중의 폴리페놀의 일종이 특히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물질인 것으로 발견되고 이것이 포도에 포함되어있는 성분으로 레스베라트롤 이다.


동맥경화와 암예방


폴리페놀은 동맥 경화나 암의 예방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맥 경화는 체내 여분의 산소가 활성산소로 변하여 혈액 중의 낮은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산화 시에 백혈구의 매크로파지(macrophage) 에 의해 혈관의 벽이 부풀어 올라 발생한다. 또한 암은 산화 효소가 DNA에 접해 DNA를 상처를 내는 것이 원인이다. 폴리페놀은 산화하기 쉬운 물질로 체내에 들어가자마자 활성 산소와 빠르게 결합하기 위하여 동맥 경화 나 암의 원인이 되는 나쁜 활성 산소를 소멸시켜 버린다.


또한 와인을 만드는 포도에서 최근 발견 된 
(15 년전)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이라고 말하는 폴리페놀 있다 이는 암세포를 죽이는 물질로 현재 암 치료제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것은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또한 와인의 발효 과정에서 레스베라트롤 이 배가되고, 또한 항암 작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도씨에는 프로 안토시아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포도씨 기름 실드 오일(shield oil)과 레드 와인에 많이 함유되어있어. 비타민 C 50 배의 항산화 작용을 가지며, 세포의 재생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알츠하이머 예방


와인 속에는 수많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마그네슘,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마그네슘은 뇌 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며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알츠하이머는 체내에 알루미늄이 들어가는 것이 원인이라는 설도 있지만, 마그네슘과 칼슘이 체내에 있을 때 알루미늄이 들어가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한 연유로 와인과 치즈가 시너지 효과를 보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또 마그네슘은 혈액을 원활하게하며 혈액을 보송 보송 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고혈압 예방


와인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염분을 감소시키고 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정상 혈압에 와인을 소량 마시면 10 정도 혈압을 저하시시키며. 약간 많이 마셔도 혈압은 오르지는 않는다. 오히려 혈압은 내려간다. 좋은 와인을 마시는 습관을 붙이면 혈압의 수치는 와인을 마셨을 때 보다 더 낮아진 혈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걷기 등 가벼운 운동과 합한 건강 유지를 추천한다.


궁극적인 건강관리


하버드 의과 대학 연구진은보고 레드 와인은 노화 방지 속성이 있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 , 레스베라트롤은 유익한 효과가 있는 화합물이며. 와인의 레스베라트롤은 붉은 포도의 껍질에서 오는 것이며 화이트와인과 레드와인에 레스베라트롤이 포함되어 있지만, 레드와인에 훨씬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최고의 장수 건강관리는 인간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첫 번째 는 DNA를 바꾸는 방법. 두 번째 는 레스베라트롤을 섭취 하는 방법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 번째 방법은 동맥 경화를 일으키지 않는 DNA로 바꾸어 체내의 장기를 보호하며 특히 심장 질환을 없에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함으로써 심장 질환을 없애고 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이 중 하나가 현재의 의학회 최후의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