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한 사람만이 가정을 다스릴 수 있고,
가정을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나라를 다스릴 수 있으며,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천하를 평화롭게 다스릴수 있다."
이것이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해석내용이다.
진리란 현실성으로 해석이 되어야 하는 것이고.
진리의 해석에 현실성이 빠져있다면 그것은 환상을 쫓는 설교가 될 뿐이다.
어느 한명의 훌륭한 지도자가 수신제가(修身齊家)후에 치국(治國)하고 그 다음에 세상을 다스리면
평천하(平天下)가 된다는 것은 환상일것이다.
평천하(平天下)가 어느 한사람의 훌륭하고 도덕적인 지도력으로 이루어 질수 있는 것이라면 이미
2천년전의 예수님이나 3천년전의 석가모니님 시대에 이루어 졌을 것인데...
이 시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분들이 자신의 삶을 모두 바치면서까지 나라의 평안을 위해노력했어도...평천하(平天下)는 커녕
한 나라의 평화도 이루어지지 못했다.
현실속에선 한나라의 평화도 이렇듯 어려운 일인데...
한사람이 수신제가치국(修身齊家治國)을 이루었다하여 천하를 평화롭게 다스릴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해석이 아닌가싶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의 원문을 훼손하지 않고 속뜻을 제대로 본다면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서 핵심은 수신(修身)이 아닌가싶다.
자식은 자식으로서 몸가짐을 바르게하고 아내는 아내로서의 몸가짐를 바르게하고
남편은 남편으로서의 몸가짐를 바르게하는 것...
수신(修닦을 수, 身몸 신)이 되면 자연적으로 제가(齊家) 즉 화목한 가정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자식과 아내와 남편이 몸가짐을 바르게(修身)하면
제가(齊家),,, 화목한 가정이 안될래야 안될수가 없는 것이다.
나라의 각 가정마다 수신(修身)으로 제가(齊家)를 이루게되면 나아가 치국(治國)은자연적으로 이루어지게 될것이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세상의 그릇됨을 지적하며 싸워서 바꾸려 할 것이 아니라
각자 스스로의 몸가짐을 바르게 하는데 힘을 쓴다면 평천하(平天下)는 저절로 이루어 지게될 것인즉
"즉"
세상의 평천하(平天下)가 다른데 있는것이 아니라 내 한몸을 바르게 하는데 있다는 뜻이 있는게 아닌가싶다.
이것이
바로 도가와 유가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 이고.
무위자연(無爲自然)이란 만물의 흐름을 인위적으로 작위하지 않고 그 스스로 완성을
이룬다는 것이다.
즉
세상을 바꾸려하지 않고 백성 한사람 한사람이 제 스스로의 몸가짐을 바르게
할때 그나라가 잘 다스려지고 나아가 세상이 편안해진다는 것...
이것이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일게다.
(무위사상은 처음에 도가의 사상이었으나 후에 유가에서도 인간의 의식을 초월한
고차적인 자연행위, 완성적 행위라고 인식하여 받아들이게 되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서 수신(修身)이 가장 앞에 있는 것은
각 의미의 크고 작음을 나타낸것이 아니라 제가치국평천하(齊家治國平天下)의
근본이 내 한몸을 바르게 하는 수신(修身)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윗물이 아무리 맑아도 바닥에 오염된 침전물이 깔려있다면 그 물에서는 물고기가
살수 없듯이 아무리 훌륭한 지도자가 다스린다 하더라도 백성이 서로 화합하지 않는다면
결코 평화롭다고 할수 없는 것이다.
가정에서
아버지는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벌어오고
어머니는 집안일에 아무리 힘을 쓴다고해도 자식은 효도를 하지않고 방탕한 생활을 한다면 그 가정은 제가(齊家)...
화목함이 이루어 졌다고 할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닌가싶다.
부모와 자식이 서로 같이 도리(道理)를 다할때 제가(齊家)가 이루어 지는 것이며 백성과
임금이 서로 각자의 도리(道理)를 다할때 비로소 그나라는 평화롭고 부강한 나라가 될
것이며 나아가 천하를 평화롭게 다스릴수 있는 나라가 될수 있다는 뜻일게다..
2013.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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